12가지 인생의 법칙 리뷰

Posted by epsilon+
2019. 1. 17. 02:29 리뷰/책

12가지 인생의 법칙 리뷰



만약 자신의 삶에 문제가 있다면 원인을 외부로 돌리기보다 자기가 할 수 있는 최소한의 것이라도 실천하는 것이 가장 좋은 문제해결방법이다. 


법칙1 어깨를 펴고 똑바로 서라


고등학교 시절 일부러 고개를 숙이고 다닌 적이 있다. 왜냐하면 중학교때 교만하고 배타적으로 행동해서 친구가 몇 없었던 경험이 있었기 때문이다. 가능하면 내 주장을 드러내지 않으려고 했고 조용히 있고 싶었다. 시간이 지나자 신경쓰지 않아도 고개를 숙인 구부정한 자세가 몸에 배었다. 자신감도 없어지고 더욱더 몸은 움츠러 들었다. 뭔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닫고 의식적으로 다시 고개를 들고 몸을 펴려고 해도 쉽지않았던것 같다. 


동물들의 세계에서 서열은 항상 존재한다. 그리고 승자패자 모두 지나친 피해를 입지 않는 선에서 서열경쟁을 마무리 한다. 그 결과 패자는 패자처럼 행동해야 한다. 만일 그렇지않다면 승자에게 계속 괴롭힘을 당할테니까 말이다. 

바닷가재는 지구상에서 3억 5000만년 전에도 살았던 생물이다. 또한 바닷가재의 신경계는 예전에 비해 크게 달라진 점이 없다. 오래된 생물인 바닷가재의 서열경쟁과 싸움에서 패한 바닷가재의 뇌의 변화를 통해서 삶의 변화를 주기위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서열싸움에서 패한 바닷가재의 뇌는 약자에 적합한 뇌구조로 바뀐다. 세로토닌 수치가 낮아지고 옥토파민의 비율이 높아진다. 또한 약한 자극에도 위축된 모습을 보인다. 한번 패배한 바닷가재는 대부분 약자의 상태에서 머문다. 

인간의 경우에도 세로토닌의 수치가 낮다는 것은 자신이 없고 스트레스가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적지위가 낮을수록 세로토닌의 수치는 낮을 것이다. 위험에 처할 확률이 높기때문에 사소한 위험에도 예민하게 반응한다. 그에따라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게된다. 지금을 살기에도 벅차기때문에 장기적인 계획은 세우기 힘들다. 그래서 충동적이 된다. 

움추린 자세에서 어깨를 펴면 자세에 따른 뇌의 작용을 이용할 수 있다. 그리고 자세를 바로하는 것은 자신이 처한 현실과 마주하겠다는 마음가짐이기도 하다. 사소하지만 이러한 습관은 새로운 결과를 얻기 위한 방아쇠가 될 수 있다. 글쓴이는 이것을 양성순환고리(positive feedback loop)라고 하였다. 어떤 행위로 얻은 결과가 다시 그 행위가 일어나도록 영향을 줘서 점점 결과의 값은 커지게 된다.


법칙2  당신을 도와줘야 할 사람처럼 대해라


글쓴이는 더 나은 세상을 위해서 자신을 보살피라고 한다. '남에게 대접받고자 하는대로 남을 대접하라'라는 말을 인용하여 거꾸로 자신 역시 충분히 존중받을 가치가 있다고 해석했다. 


법칙3 당신에게 최고의 모습을 기대하는 사람만 만나라


도움이 안되는 친구를 만나는 이유는 그 만남이 편하기 때문이다. 자신과 대등한 사람 혹은 더 나은 사람과 친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하다. 의리를 지키기 위해서 가치 없는 만남을 이어가는 것은 서로에게 도움이 안되는 일이다



법칙4   당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고 오직 어제의 당신하고만 비교하라


현재는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방향이다. 미래는 과거와 비슷하겠지만 한가지 정도는 어제보다 나은 선택을 할 수 있을것이다. 만일 목표를 이루었다면 자신에게 보상을 한다. 이것이 계속 쌓이면 좀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다. 그런 선순환이 계속되면 좀 더 이루기 어려운 목표라도 이룰 수 있을지 모른다.


법칙6 세상을 탓하기 전에 방부터 정리하라


환경을 탓하기에 앞서서 자신의 삶을 정리해보자. 당장 자신이 옳지않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하지않도록 하자.  삶이 단순해지고 복잡한 문제의 해결방법의 실마리도 보일것이다. 자신의 잘못된 행동을 합리화하는 것은 또다른 변명거리를 계속 만들어낼 뿐이다.


법칙7 쉬운 길이 아니라 의미 있는 길을 선택하라


만족지연; 지금을 희생해서 더 나은 결과를 얻는다.

가장 이상적인 희생이란 희생을 통해 삶의 의미를 찾을때이다. 삶의 의미는 쉽게 할 수 있는 방법보다 더 나은 삶이란 가치를 추구할 때 생긴다.


법칙8 언제나 진실만을 말하라, 적어도 거짓말은 하지 말라


고등학생시절 내 속마음을 표현한 경우가 드물었다. 누가 묻건간에 거의 무조건 yes라고 답했던것 같다.  항상 마음 전체가 텅 빈 느낌이었다. 그시기에 나는 무엇인가를 목표삼아 성취했던 기억이 없다.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본래모습을 드러내지 않으면 자신도 자신의 진짜 모습을 알 수 없게 된다고 한다. 그러면 당연히 의지를 가질 수 없고 정체상태에 머물 것이다. 가식적으로 행동하면 의지가 약해진다. 그러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없다.


법칙10 분명하고 정확하게 말하라


우리가 사물을 지각할 때 유용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으로 인식한다. 모든 경우의 수를 고려해서 계획을 세우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목표는 필요한 변수만 골라서 정확하게 설정해야 한다. 

어떤 사물에 대해서 단순화하여 정확하게 말로 표현하면 불안과 불확실성에 압도되지 않을 수 있다. 그렇게 자신의 의도를 말로 표현하고 말한데로 행동한다. 그 결과의 잘못된 점을 발견하면 말로 표현하고 바로잡아야 한다.


법칙12 길에서 고양이와 마주치면 쓰다듬어 주어라


     순간순간의 작은 행복을 즐길줄 알아야 한다.

조던 피터슨 강연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