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중고거래 할 때 주의할 점

Posted by epsilon+
2018. 5. 9. 16:50 IT/cell phone

 아이폰을 중고로 사기 위해서 일단 중고거래 사이트에서 아이폰 기기가 얼마정도에 거래되고 있는지 시세를 확인해야 한다. 세티즌, 클리앙, 뽐뿌등 거래사이트를 방문하여 거래시세를 확인하자. 기기의 가격은 대부분 평균가격이 정해져 있다. 특수한 조건에 따라서 약간의 가격차이가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미개봉 제품이라던지, 약간의 생활기스가 있던가, 아니면 기기를 구매한 뒤에 한번 고쳐서 써야 할 정도로 문제가 있는 폰이던가 말이다. 일단 폰의 가격이 여러 경우에 비추어 봤을때 어느 정도가 적정선인지 확인한다. 그 이후에 중고장터에 자주 방문하면서 자신이 찾는 폰이 싼 가격에 나왔는지 확인하던가 혹은 알림설정으로 그때그때 최신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해야한다.


중고폰을 사는 이유가 조금이라도 돈을 절약하는데 있다. 하지만 남이 쓴 기기를 재구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폰이 아무런 문제가 없는지, 또 기기에 문제가 있다면 그것에 합당한 가격인지를 스스로 따져 볼줄 알아야한다. 결국 이러한 정보비용이 중고폰의 낮은 가격과 연결되는 것이다. 이것을 파악하는 것이 싼가격에 자신이 원하는 폰을 얻는데 가장 중요하다.


그러면 마음에 드는 아이폰이 있을 때 체크해야 할 점 몇가지를 알아보자


1. 정상해지 단말기인지 확인한다.

IMEI 번호를 입력해서 분실된 폰인지, 정상해지된 폰인지 확인할 수 있다. '이동전화단말기자급제' 로 검색을 한다.



위의 화면에서 25%요금할인대상 단말기 조회로 들어간다. (25%요금할인대상 제도는 약정이 경과된 단말기나 정상 해지된 중고폰에 대해서 요금할인을 해주는 제도이다.) IMEI 번호를 입력해서 결과를 확인하면 된다. (그림에 링크를 걸어 놓았다)


2. 애플리퍼기간을 확인한다.

애플사이트에서 확인가능하다. 일련번호를 입력한뒤 결과를 볼 수 있다.

아이폰의 경우 IMEI번호나 일련번호를 사용한다. 이것은 설정->일반->정보순으로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다.


3. 사설 수리 여부 확인

기기자체는 문제가 없어 보여도 애플AS센터가 아닌 사설수리를 받았을 경우, 수리부품을 애플정품이 아닌 품질이 낮은 중국산을 쓸 수도 있다. 또 문제가 생겨서 애플AS센터에서 수리를 받으려고 할때도 사설수리로 인한 페널티를 자신이 감당해야 할 수도 있기때문이다.


4. IMEI 번호로 언락폰인지 확인한다.

언락폰은 말그대로 잠겨있지 않은 폰을 의미한다. 통신사를 통해 가입하는 기기들은 일반적으로 통신사를 통해서 개통과정을 거친다. 하지만 언락폰은 이럴 필요없이 자신이 원하는 통신사의 유심칩을 끼워서 쓰면 된다. iphoneimei.info에서 확인가능하다.


5. 아이클라우드 나의 아이폰 찾기 비활성화 확인

아이폰 초기화후에 구입자 아이디로 로그인한뒤, 초기화 후에 기존 사용자 아이디를 입력하라는 문구가 있는지 확인한다. 만약 나의 아이폰찾기가 활성화 되어 있다면 초기화뒤에 기존 사용자아이디로 로그인후에 나의 아이폰 찾기를 비활성화 한다.


6. 배터리 사이클을 체크한다.

배터리충전을 최대 몇퍼센트까지 할 수 있는지 확안한다. 새배터리의 용량을 100으로 봤을때, 최소 70%이상까지 충전할 수 있어야 한다.

배터리 사이클은 500회미만이어야한다. 배터리사이클 체크는 `ibackupbot` 프로그램을 이용한다. 배터리 수명체크는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검색하면 여러종류를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