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계좌개설하기

Posted by epsilon+
2019. 2. 14. 17:03 정보/경제


1. 증권사 선택


a.신용도; 증권사의 대외적 신용도. 대형증권사면 무난하다고 한다.


b. 조사분석기능; 증시에대해서 좀 더 객관적인 보고서를 내는 증권사를 선택한다. 증권사는 보통 낙관적인 전망을 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c. 전산시스템; 온라인으로 주식을 할때 증권사 고유의 HTS시스템(인터넷이용) 그리고 MTS시스템(모바일이용)을 사용하게 된다. 이 시스템이 이용하기 편리한 것을 선택한다.  나는 그냥 주거래은행 증권사를 선택했다. 왜냐하면 입금이나 출금이 편리하고 증권수수료무료 이벤트를 하는 중이었다. 또한 초보입장에서 시작을 위해 많은 시간을 들이는 것보다 일단 경험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물론 투자는 신중하게;)

*HTS(home trading system), MTS(mobile trading system)


d. 수수료; 수수료가 싸면 좋겠지만 전산시스템의 편의성을 우선으로 선택하자. 

*수수료의 구성; 증권거래세(거래대금의 0.3% 일정함), 유관기관수수료(0.003%-0.005%수준), 증권사수수료(0.015% 내외)

보통 수수료 무료 이벤트는 증권사수수료를 깎아준다는 말이다.


2. 필요한 것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아니면 여권


인감; 도장을 말함. 서명으로도 가능함


3. 증권계좌 개설방법


a. 직접방문; 은행, 증권사 지점

선택한 증권사 홈페이지에서 거래가능한 은행을 확인한 뒤에 은행을 방문하거나 증권사지점으로 찾아간다. 일반적으로 은행에서 증권계좌를 만드는 게 증권사에서 보다 거래수수료를 더 싸게 만들 수 있다.


b. 비대면계좌개설 

모바일 앱을 통한 계좌개설 방법이다. 증권사앱을 설치한 후 본인인증(공인인증서나 휴대폰확인)과 신분증촬영후 계좌개설이 가능하다. 증권사마다 비대면계좌개설 수수료이벤트를 하기도 하고 좀 더 편리하기 때문에 이방법을 추천한다.


4. 계좌 개설 후


ID와 비밀번호를 지정한다. 그 뒤 증권사 홈페이지에서 등록한 ID로 로그인하고 HTS프로그램을 다운받는다. 로그인할 때 공인인증서가 필요한데 가지고 있는 인증서가 없다면 새로 발급받는다. 

은행용공인인증서와 증권보험용 공인인증서는 다르다. 은행용공인인증서만 있다면 증권용을 새로 만들어야 한다. 





'정보 >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민카드 포인트리 이용방법  (0) 2019.03.15